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차수당 계산방법 쉽게 정리

by 루하이 2023. 2. 12.
반응형

2023년이 되면 0.5개의 연차가 생성돼서 연차수당 알아보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연차수당 계산방법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차수당이란 무엇이고 계산방법 어떤 식으로 계산되는지 확인해 볼게요

 

 

연차수당이란 무엇일까?

반응형

근로자라면 꼭 알아야 할 연차 및 연차수당은 일정기간을 근무할 경우 연차 휴가가 쌓이게 됩니다.  근로기준법 상 근로자는 연차를 꼭 써야 하고, 휴가를 쓰지 않을 경우 수당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60조에 따르면 1년에 근무일 80%를 출근했다면 15일간의 연차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15일의 연차 기간 내에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3 주휴수당 지급기준은?

 

또한 3년 이상 근무 시 매 2년에 1개씩 연차개수가 늘어나고 연차일수는 최대 25일까지입니다.

 

연차 계산방법

 

 

연차 계산 방법은 꽤 간단합니다. 통상 임금은 하루 1 일급으로 연봉을 1일 단위로 계산하면 됩니다. 또한 회사마다 다르지만 상여금과 같은 자격 수당을 제외하기도 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연차 계산방법 : 남은 연차 개수 x 통상임금(세전 월급여 / 209시간) x 하루 평균 근무시간

* 월 근로시간 = 209시간으로 만약 주 5일 하루 8시간 근로가 아닐 경우 변경됩니다.

 

연차 계산기

위 연차수당 계산방법을 엑셀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계산기를 공개해 봅니다. 연차수당계산기는 월급과 연차 남은 횟수를 넣으면 자동으로 계산되는데요, 회사 내에서 연차 남은 개수를 파악하는 엑셀 파일이 있다면 옆 시트에다 넣어놓고 매번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월급이 300만 원인 사람이 연차 남은 횟수가 5일이라면, 받아야 할 연차수당은 574,163원입니다.

 

 

 

연차수당 계산기.xlsx
0.01MB

 

위 계산기를 이용해 누구나 쉽게 연차수당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계산을 통해 연차를 휴가로 활용할 것인지 연차수당으로 받을 것인지 고민하시면 됩니다.

 

 

연차 및 휴가 계산기

 

또한 연차 및 휴가가 입사일에 따라 헷갈릴 수 있으니 이럴 경우 사람인 연차/휴가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연차일은 입사일 기준으로 계산되며, 다만 회사의 회계 연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계산기의 경우 실제 휴가일수 부여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내부 규정으로 운영되는 이유 때문입니다.

 

사람인 연차 및 휴가 계산기

 

오늘은 연차수당 계산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근로자로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인 연차수당으로 1년의 휴가라던지 계획할 때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모음

2023년 주휴수당 지급기준 간단하게 정리

 

2023년 주휴수당 지급기준 간단하게 정리

2023년에 최저임금이 5% 인상되어 9,62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최저임금뿐만 아니라 주휴수당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인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중이라면,

chichi44.sparklingwine.kr

 

반응형

댓글